img
i
회원가입시 광고가 제거 됩니다
카카오 비상금대출 대출 해지하기(남은 금액 바로 갚기)이후 바로 다시 비상금대출하기하면 신용등급 평가에ㅜ문제가
대출 해지하기(남은 금액 바로 갚기)이후 바로 다시 비상금대출하기하면 신용등급 평가에ㅜ문제가 생기나요?
안녕하세요 네이버정식등록업체 지식iN 소액결제, 콘텐츠이용료(정보이용료), 상품권 등
업계 1위 상담사 포도페이 답변 드리겠습니다.
대출을 해지(조기상환)하고 바로 비상금대출(신용대출 등)을 다시 신청하는 것이 신용등급(신용점수) 평가에 미치는 영향은 아래와 같습니다.
대출 해지(조기상환):
대출을 조기상환해 해지하는 것은 신용점수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오히려 대출을 연체 없이 정상적으로 상환한 이력이 쌓이면 신용점수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단, 마이너스통장 등 일부 대출 상품은 오래 보유하고 잘 사용하는 것이 신용점수에 더 긍정적일 수 있으니, 너무 자주 해지·신청을 반복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바로 다시 대출 신청:
대출을 조기상환하고 곧바로 신용대출을 다시 신청하는 것 자체가 신용점수에 직접적인 감점 요소는 아닙니다.
하지만 짧은 기간 내에 대출 해지와 신청이 반복되면, 신용평가사(나이스, KCB 등) 시스템에서는 자금 상황이 불안정하다고 판단할 수 있어 신용점수가 일시적으로 하락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신용대출을 자주 반복하거나, 대출금 조달 목적이 불분명하게 보일 경우 신용점수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대출조회 영향:
대출 실행을 위한 신용조회는 신용점수에 소폭 영향을 줄 수 있으나, 단순 상담이나 문의는 영향이 없습니다.
정리:
대출 조기상환(해지)은 신용점수에 부정적 영향이 없고, 정상 상환 이력은 오히려 긍정적일 수 있습니다.
바로 다시 대출을 신청하면, 너무 잦은 신청·해지가 반복될 경우 신용점수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으니 신중해야 합니다.
실제 신용점수 변동은 신용평가사 시스템, 개인의 신용상황, 대출 목적 등에 따라 다르니 참고하세요.
따라서, 예외적인 경우(자주 반복 등)를 제외하면 단순히 한 번 대출을 상환하고 다시 신청하는 것은 신용점수에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짧은 기간 내 자주 반복하면 신용점수 하락 위험이 있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