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에 2024년 6월 30일 이전에 항공권 발권하고, 7월 1일 이후에 출국한 경우 출국납부금을 받으라는 게시물이 많더라고요. 무슨 정책인지 얼마나 돌려받는 것인지는 잘 모르는데, 마침 저 조건에 부합하게 해외 여행을 다녀왔었거든요. 출국납부금이 뭔지, 왜 주는 건지,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 등 관련된 정보가 궁금합니다. 혹시 출국납부금 환급 받아보신 분 계신가요?
기존에 항공권에 포함되어 자동으로 납부되던 출국납부금(공항이용료 등) 일부가 새로운 제도 변경에 따라 환급 대상이 될 수 있음.
정책 시행일이 2024년 7월 1일로 변경되면서, 이미 발권했지만 그 이후에 출국한 사람들에게 이중 부담이 되지 않도록 배려하는 취지로 보입니다.
환급 금액이나 방식은 아직 확정적 정보는 많지 않지만, 항공사나 공항 홈페이지 또는 복지 포털을 통해 안내될 가능성이 커요.
이 조건은 제도 개편으로 인해 기존 요금으로 항공권을 결제했지만, 새로운 기준이 적용된 이후에 출국한 경우를 대상으로 해요.
기존 10,000원 → 7,000원 인하로 차액 환급
※ 미성년자 환급 신청은 2025년 8월부터 가능하며, 성인은 6월 30일부터 신청 가능이에요
환급은 자동이 아닌 직접 신청해야만 받을 수 있으며, 를 통해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어요.
만 2세 이상 ~ 12세 미만: 10,000원 전액 환급
본인 인증: 휴대폰 또는 공동인증서로 간편하게
보통 1~3일 내 입금 (혼잡 시 최대 1~2주 소요)
자동 환급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직접 신청해야 해요.
본인 명의 계좌만 가능하며, 제3자 계좌는 불가합니다.
출국일 기준으로 신청 가능하니, 출국 후에 신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