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종 보통 수동 기능시험 조작 다하고출발할때 1단으로 놨다고 생각했는데시동이 꺼지더라구요 ㅠ진짜 계속 왼쪽으로 당겼는데도
조작 다하고출발할때 1단으로 놨다고 생각했는데시동이 꺼지더라구요 ㅠ진짜 계속 왼쪽으로 당겼는데도 그게 최대라 그냥 올렸는데 3단이 되었나봐요 (클러치 잘 안밟혀서 그런건가요?)그리고 가속 구간애서 2->3 할때도 힘을 많이주니 2->5로 가더라구요 기어 조작 감을 잡는 법을 알수있을까요?
좋은 질문이야 만영씨. 1종 보통 수동 기능시험에서 기어 조작이 제대로 안 돼서 시동 꺼지거나 잘못된 기어로 들어가는 경우는 초보자들에게 아주 흔한 일이야. 기어 감각은 연습이 핵심인데, 감각을 빠르게 잡을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체계적으로 훈련하면 훨씬 빨리 안정감 있게 잡을 수 있어.
1단이 아니라 3단 이상에 들어간 상태에서 출발 시도하면 엔진 토크가 부족해서 시동이 꺼져.
기어 노브를 살짝 눌러 올리면서 중립에서 올라탄 상태일 수도 있음.
수동차의 기어는 기본적으로 이렇게 배치되어 있음:
1단 | 3단 | 5단 ─┼───┼─── 2단 | 4단 | R
이걸 외우는 것보다 손에 익히는 게 중요해. 다음 방법 추천:
기어 중립 상태에서 다음 반복 연습을 해봐 (시동 안 걸고 기어만 조작)
눈 감고 1-2-3-4-5-중립-1-2… 반복
기어를 넣은 후 손을 가볍게 떼고 스프링처럼 돌아오는 감각도 느껴보기
② 2단→3단에서 5단으로 잘못 들어가는 경우 대처법
2단→3단은 수평이 아닌 ‘살짝 위 대각선 오른쪽’ 방향
실수 원인은 클러치를 깊게 밟은 상태에서 오른손으로 너무 세게 오른쪽으로 미는 것
손목 힘을 빼고 2단 → 중립까지 살짝 당긴 후 → 자연스럽게 오른쪽 밀고 위로 올리기
중립을 지나며 기어봉이 “톡”하고 중앙 스프링에 의해 튕기듯 움직이는 감각을 기억해야 해
③ 클러치 안 밟혀서 기어가 잘 안 들어가는 경우
클러치 페달을 정확히 끝까지 밟지 않으면, 기어가 걸리거나 소리 나거나 안 들어가
특히 수동차는 발목이 아니라 무릎으로 밟는다는 느낌으로 확실히 깊게 밟아줘야 돼
기어 넣기 전 항상 클러치 → 브레이크 순서로 밟고
기어 넣을 때는 발을 살짝 고정하고 손에만 집중하면 실수 확률 줄어듦
추천 연습 루틴 (학원/연습 차량 있을 경우)
정지 상태에서 기어 조작 반복 훈련 (시동 X)
2→3만 따로 10번 반복 (가장 많이 실수함)
1단 출발 → 2단 전환 연습 (실차 시동 O)
클러치 반응점 기억하며 시동 안 꺼지게 출발 연습
5~10m만 가도 되니까 부담 없이 짧게 자주 하세요
클러치 밟고 중립 살짝 당긴 다음 3단으로 자연스럽게 밀기
클러치 깊게, 왼쪽 끝까지 확실히 밀고 1단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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